블로그 서밋 행사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로버트 스코블. 셸 이스라엘이 기업 블로그를 대상으로 쓴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를 읽고 그 중 11장에 있는 '제대로 된 블로깅'을 다루는 11가지 조언에 대해서 생각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원서 제목: Naked Conversations : How blogs are changing the way business talk customers )

조언 1: 제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검색 엔진 결과를 의미한다.
이는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 엔진의 상단에 위치할 수 있는 tip과 같은 조언이다. 그러나 홍보를 위한 블로그라면 해당되나 자신의 기록을 위한 블로그일 경우 공개적인 홍보가 되버릴 요소가 충분하다.

조언 2: 시작하기 전에 많은 블로그를 읽어라.
물론,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많이 읽어야 한다. 그러나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에는 더욱 많은 타인의 블로그를 읽고 댓글을 달고 트랙백하여야 한다. 자신의 글에 대한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이라 생각한다.

조언 3: 간단하게 하라. 중심을 잃지 말라.
자신의 글에서 요점을 말하라는 것인데, 참고용으로 여러 글들로 링크가 걸려있다면 독자는 또 다른 링크를 찾아야 하고 결국은 요점을 놓쳐버릴 수 있음을 조언하는 것 같다. 그러나 자신의 글이 단지 홍보용 또는 참고용의 글이라면...링크의 많음은 독자가 찾아야 할 참고자료를 대신 잘 정리하여 놓은 문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조언 4: 열정을 보여라.
조언 5: 권위를 보여라.
포스팅을 자주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올라가는 글에 대한 공개와 발행 그리고 비공개 등 자신의 글에 대한 범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알리고 싶다는 욕심을 버릴 수 있는 마음을 통제하는 범위를 정하는 것과 비슷하며, 블로그에 구글의 애드센스가 있다면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신의 글에 대한 독창성으로 만들어지는 권위가 필요하겠지만 누구나 위대할 수는 없기에 평범한 사람은 평범함을 다루면 될 것이고 공감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 또한 블로그의 목적이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언 6: 코멘트를 더하라.
자신의 글을 읽고 대화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이다. 이는 자신의 성격과 댓글의 성격에 따라서 적절히 다루면 될 것이다. 단, 매너는 필요하다.

조언 7: 접근하기 쉽게 하라.
블로그에 이메일 정보나 전화번호를 노출하고 자신의 글에 대한 접촉을 쉽게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 메타블로그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댓글에 대한 주기적인 확인이 더욱 중요하다.

조언 8: 이야기를 하라.
기업 블로그의 경우로 좋은 이야기의 요소를 생각하고 말하는 이가 신뢰받고 균형 잡힌 분석을 내 놓으면 높이 평가 받는다고 하나 그것은 개인블로그도 동일하다. 그리고 더욱 다양한 이야기를 개인의 힘으로 고민하여 한다. 독자는 다양하다.

조언 9: 링크를 많이 하라.
기업블로그의 경우 링크를 경쟁사에게도 하라는 지시가 있는데 개인의 블로그는 링크를 할 수 있는것은 사전에 블로거간의 신뢰가 얼만나 만들어 졌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글에 대한 신뢰성과 성실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져야 링크도 가능하다.

조언 10: 현실 세계로 나오라.
블로그안에서 말하는 것보다. 자주 현실에서(강연장) 말하라고 한다. 이는 개인의 경우는 친분있는 블로그의 모임같은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으나 지리적인.시간적인.경제적인 이유로 불가한 경우가 많다. 인터넷에서 이메일만이라도 충분히 활용하자.

조언 11: 참조 로그를 이용하라.
자신의 블로그가 연결된 링크를 분석하고 대화를 추적해보라고 하는데, 자신의 글이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에 대한 관심은 필요하다. 그리고 자주 찾는 검색어를 갖고 있는 글에 대한 자신의 글이 정보의 추가로 갱신이 필요한지 생각해야 한다.

이 책에서 조언한 11가지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추가한 것입니다.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로버트 스코블.셸 이스라엘 지음, 홍성준.나준희 옮김/체온365

+ Recent posts